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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修 身 齊 家  治 國 平 天 下

나를 다스리고 천하를 경영한다



강함과 유연함을 함께 갖춰라
강유병거(剛柔幷擧)강함과 유연함을 함께 사용하라/
중국의 마음을 다스리는 도(道)가운데 가장 중심 사상임
강희제는 이도리를 성공적으로 운용한 황제/8살황상에올라 61년간 천하호령

<수신제가의 지혜/강희재의 성공비결>

반란 평정의 도
◑천하의 대권은 단 하나로 귀결된다/天下大權當統於一
(천하대권당통어일)

도1
정치가 바로 서는길,군신일체 君臣一體
군주와 신하의 관계를 매우중시함
도2 
◑무너뜨리지도 않고 세우지도 않는다/不破不立(불파불립)
→무너뜨림과 바로세움의 관계를 잘 정립해야한다
도3
◑은혜와 위엄을 함께 사용한다/恩威倂施(은위병시)
→당근과 채찍.즉 회유와 강경책을 병행해야 한다
 도4
◑토벌과 포용을 병행한다
→소탕과 포용을 적절하게 병행해야한다
도5
◑완급을 함께 사용한다/急緩互用(급완호용)
→완급을 적절히 조절해야한다
도6
◑군정을 융합시킨다/軍政融合(군정융합)
→군사와 정치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한다


용병의 도
☞용병의 도는 기회 포착에 있다/用兵之道 要在乘機
(용병지도 요재승기)
도1
☞인자무적이니,이것이 바로 왕도다/仁者無敵(인자무적)
→군대를 중시하고 함부로 전쟁하지 않는다
왕도(王道)의 근본은 병법을 절묘하게 사용하는것이다

나라를 지키는 도리는 덕(德)에 있다
힘으로 지키는 자는 한 집안의 영웅이요(一夫之雄)

위엄으로 지키는 자는 한나라를 지킬수 있고
덕으로 지키는 자는 천하를 세울수있다
도2
☞편안할때 위기에 대비하라/居安思危(거안사위)
→안정과 위기를 잘처리해야 한다
도3
☞준비하고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야 한다/備而候斷 (비이후단)
→모략과 독단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한다
황제는 독단을 부리지 않으면 위엄을 세우기 어렵지만
무턱대고 독단을 부려서는 안된다
독단은 충분한 사고와 목표달성을 위한 충분한 준비를
기초로 이루어져야한다
→한번 목표로 삼은일은 절대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때까지
강력하게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팔요하다
도4
☞정확하게 판단하고 기회를 잘 포착해야 한다/相機而行(상기이행)
→변화와 불변의 관게를 적절히 조화 시켜야 한다
→적절한 기회란 너무서둘러도 안되고 너무 늑장을
 부려도 안되는 것이다
도5
인재를 제대로 알고 임용하고 일단 믿으면 의심하지 않는다/
知人善任,信者不疑(지인선임,신자불의)
→의심과 신임을 잘 파악해야한다
→인재를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능력이 승리의 관건이다
→책을 읽어 내용가운데 타당하고 실제적인것을 취사선택하고
종합하여 융통성있게 활용해야한다
도6
☞목표와 수단을 적절히 활용하라/經權互用 (경권호용)
→경經과 권權의 관계를 조화롭게 처리해야한다
경"이란 목표를 확실히 정하는 것이고
권"이란 융통성있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정치의 도
천하의 이익을 백성에게 돌린다/
公四海之利治利,一天下之心治心
(공사해지이치이 일천하지심취심)
→모든정치 사상을 하나로 귀결한다면 안거락업(安居樂業) 즉 편안히
생활하면서 즐겁게 일하기 위함이라고 표현할수 있을것이다
도1
♣허와 실을 함께 사용한다/亦虛亦實역허역실
→허虛와 실實을 적절하게 사용해야한다
도2
♣왕권을 중시하고 패권을 억제한다/崇王抑覇(숭왕억패)
→왕도 王道 와 패도 覇道 를 잘 조화 시켜야 한다
→백성들의 굶주림과 고통에 관심을 갖고 어루만지는 것은 왕도이고
 권모술수를 일삼고 법률의 위엄만을 강조,혹독한 형벌을
내리고 백성들이 그폭력을 두려워 하는것이 패도다
도3
♣다스림 보다는 덕을 중시한다/重德輕治(중덕경치)
→덕德 과 치治 의 관계를 잘 조화 시켜야 한다
→천하를 얻고 민생을 이롭게 하는것은 德이 있는가의 여부에 달려있는것이지 治 즉 어떻게 다스리는가에 의해 결정되는것이 아니다
→관대함으로 형벌을 줄이고 인으로서 법률을 완화하며
법률로서 인을 보완하는것이 치국안민의 핵심이다
→먼곳의 사람들이 복종하지 아니하면 스스로 문덕을 닦아서
그들을 오게하고 그들이 찾아오면 편안하게하라
도4
♣법을 중시하고 형벌을 내림에 신중을 기한다/重法愼形
(
중법신형)
→법法과 형形 을 조화시켜 사용해야한다

→무조건 관대함만을 강조하면 사람들이 두려움을 모르는 법이다
→서
두르면 다다를수없는것이 바로 정치이다 여유롭게 다스리면
오래걸리기는 하지만 큰 효과를 거둘수있다
도5
♣다스리지 않는것이 다스림이다/不治而治(불치이치)
→다스림 治 과 다스리지않음 不治 를 적절히 사용해야한다
인류역사에 천하에 흥망성쇠가 수없이 반복되지만 민심을 얻어 흥성하지 않은이가  없고 민심을 잃어 망하지 않은이가 없다
도6
♣각자 스스로의 도리를 행한다/各行其道(각행기도)
→분할(分)과 합병(合)의의 관계를 적절하게 운용 해야한다
나누어야할것은 응당 나누고 합쳐야 할것은 반드시 합쳐야한다
→그어떤일도 갑자기 변하는 것은 없다 어떤일이 돌발적이라고 생각하는것은 그사람이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관리 다스림의 도
☜관대함과 엄격함을 조화시키고 평안함이 우선이다/

寬嚴和中 平安無事方好(관엄화중,평안무사방호)
→인생경험이 풍부하면 인정세고(人情世故)의경지에 오른다고 한다
인정이란 사람들이 서로 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정을
뜻하고 세고란 사물을 완전히 이해하는것을 의미함
도1
 ☜윗물이 맑으면 아랫물도 맑다/源淸流潔(원청류결)
→위上級 와 아래 下級가 잘 어울려야한다,
군주가 신하를 다스리는데 있어서가장 중요한것은 관리사회의
상하관계를 잘 관리 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자질은 얼마나 정확하게 인재를 판별하고 각자의 재능에
따라 적재적소에 잘배치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도2
☜부패를 척결하고 청렴을 장려한다/激濁揚淸(격탁양청)흐릴탁,날릴양
→청렴함<淸>과 부패<濁>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한다
→청렴한 관리는 자기신념을 철저히지키고 사사로이 무리짓지않는다
도3
☜엄격한 법률로 부패를 다스린다/重典治貧(중전치빈)
→관리와 백성들의 관리를 조화롭게 처리해야 한다
도4
☜관대함과 엄격함을 겸비한다/寬嚴相濟(관엄상제)
→관대함과 엄격함을 적절히 조화 시켜야한다
→징계보다는 교육에중점을 두어 온건하고 점진적인 방법으로개혁을 실시해야한다 갑작스런 개혁으로 인한 충격을 줄일수있다
도5
☜제한과 허용을 융통성있게 처리한다/收放自如(수방자여)
→고삐를 죄고<收> 푸는<放> 것을 융통성 있게 처리해야한다
도6
☜공개적인 조사와 비공개적인 감찰을 적절히 운용한다/
明暗倂用(명암병용)
→명明과 암暗 을 적절히 사용해야한다
→명이란 정기적인 심사와순방.시험.등 공개적으로 관리들의
직무수행을 감시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암이란 암행을 통한 비밀 감찰을 말한다


인재 등용의 도
♠배움과 행함이 모두 뛰어나야 등용한다/

必學行兼優 方爲允當(필학행겸우 방위윤당)
→인재를 얻으면 나라가 평안하고 인재를 잃으면 나라가 어지럽다
도1
♥인재를 잘 골라내 적재적소에 임명한다/知人善任(지인선임)
→사람을 얻는것과 어진인재를 얻는것의관계를 잘 알아야 한다
→의심이 가는 사람은 등용하지말고 일단 등용했으면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
도2
♥덕과 재능을 함께 고려한다/德才倂顧(덕재병고)
→덕德과 재능才의 관계를 잘 조화 시켜야 한다
인재등용의 기본적인 기준은 바로 덕德과 재능이다
→완벽한 인재를 찾기 보다는 품행을 가장 근본으로 여기고
각각의 재능을 잘 파악해야한다
도3
♠사람을 얻기위해 그 마음을 먼저 얻는다/
籠絡人心(용락인심)대그릇롱.이을락
→사람得人을 얻는것과 마음得心을 얻는것의 관계를잘 처리해야한다
→미끼로 물고기를 잡으면 물고기를 죽일수도 있고 마찬가지로
녹으로서 사람을 얻으면 사람을 각박하게 한다
도4
♠관리들이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한다/拍拍打打(박박타타)
→덕을 사용하는것<用德>과 위엄을 사용하는것<用威>의
관계를 잘 조화 시켜야한다
→군자는 먼저 행한후에 말을 하고 헛된말만 앞세우지 않는다
도5
♠강경책과 회유책을 병용해서 대권을 장악한다/收롱大權
(
수롱대권)
→사람을 통제하는것과 권력을 장악하는것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한다
→천자가 예로서 천하를 다스리면 왕도를 이룰수있고
제후가 예로서 나라를 다스리면 그 나라를 지킬수 있고
사대부가 예로서 집안을 다스리면 그 집을 지킬수 있고
농부와 상인이 예로서 본업에 충실하면 성공할수 있다
도6
♠공평하고 단정하게 공사를 구분한다/公道正派(공도정파)
→공公과 사私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수신의 도
▼남에게는 금지하고 자신은 행한다면어찌 남들을 감복시킬수
 있겠는가/禁人而己用之 將何以服人
(금인이기용지 장하이복인)
→성공에는 내재적인 요인이 필요하다 강희제는 자신의 내면
수양을 위해 경전을 읽고 천문지리를 공부했다
도1
▼마음과 지혜를 함께 수양한다/心智雙修(심지쌍수)
→지혜와 의지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한다
의지는 항상 일정해야하고 지혜는 나라를 다스릴수
있을만큼 뛰어나야한다
→마음속에서 생겨나는 작은 잡념들을 신중하고 엄격하게
처리해 자신을 단속해야한다
도2
▼이성을 중시하고 사욕을 버린다/重理輕欲(중리경욕)
→이성理과 욕망欲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한다
이성에 치우치면 군자이지만 욕망에 치우치면 금수禽獸나다름없다(날짐승금.짐승수)
→선이 작다고 해서그것을 아니 행하지 말고
악이 작다고해서그것을 행하지 말라
도3
남에게는 관대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하라/寬人嚴己(관인엄기)
→남과 자신의 관계에서 처신을 잘해야 한다
→남에게 강요하기전에먼저 자신이 솔선수범하는것이 처세의 진리다
→오만함을 화를 불러오고 겸허함은 복을 불러온다 자기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자만심에 빠지지마라
도4
덕으로써 행하고 예로써 다스린다/寓德於行(우덕어행)살우,
→덕德과 행行의 관계가 중요하다
→덕을 갖춘사람 이라도 전략과 실천력이 있어야 한다
→근검절약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개인적인 미덕이자.성공의 발판이다
도5
안목은 높게 두고 손은 낮게 둔다/眼高手低(안고수저)
→큰줄기<大網> 와 작은가지<細務>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한다
→근면함은 강한 책임감에서 나오는 것이다
→무슨일이든 높은곳에서 조망하듯 전체적으로 상황을 살피면서도
작고 사소한 일까지 꼼꼼하게 처리해야 한다
도6
▼생활 속에서 즐거움을 잃지 않는다/不失情趣(부실정취)
→일과 생활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한다
→속세와 완전히 동떨어진 일벌레는 훌륭한 지도자가 될수 없다
→리더십은 취미와 생활의 정취를 아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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