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卯年 토끼해 福많이 받으십시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初次見面 chuci jian mian 처음뵙겠습니다)


- 만리장성 에서 -

                       - 백두산 천지 에서 -


원하지 않는다고, 사용하지 않는다고 피해선 안된다 ,
모르면 한 순간에 바보 되는 세상이다,

 소셜 미디어 세상

스마트폰 혁명
온 세상이 스마트 천국이다
스마트폰,스마트TV,스마트워크 라는 단어 하나로
우리생활과 산업들이 제3의 혁명기를 맞고 있다

2009년 아이폰 도입이후 우리나라 IT산업은 가히 혁명기라고
말해야 할 정도로 변하기 시작했다

불과 2년전만 해도 날씨를 확인하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
거실의 TV를 켜든 풍경은 이제 침대옆에 놓인
스마트폰을 이용해 날씨관련 웹(인터넷)을
 확인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비단 스마트폰 사용자의 일상뿐만이 아니라
기업역시 스마트폰을 이용해 각종업무를 수행하는
스마트워크에 나섰고, 정치권에서는 스마트폰 확산과 함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에 빠졌다(2011,1월아시아경제 기사중)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
사용하든 안하든 조금은 알아 두어야 하는 이유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제품,용어, 서비스가 등장하는 변화 무쌍한
세상이다, 우리는 더 이상 이 변화를 모른 척하고 살아갈 수 없다,

2009년 하반기부터 트위트twitter,  미투데이me2day,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블로그든 트위터든 핫 이슈가 된다고 해서
누구나 익숙하게 사용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같은 서비스가 대중의 관심을 끄는 이유와
온라인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이해할 필요가 있다,
블로그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의 열풍은
인쇄매체나 방송매체가 인터넷에 밀려 영향력을 잃는것이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이자
중요한 변화임을 증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소셜 미디어란,
이제 신문이나 방송 뉴스시간을 기다려 세상을 읽던 시대는 지났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하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얻을 수 있고 다른 사람과도 쉽게 교류할수 있는
 소셜 미디어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 는 사람들의 의견,생각,경험관점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문자,이미지,오디오,비디오등의 다양다양한 형태를 취할수 있다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형식은 블로그,인터넷포럼,
팟케스팅,위키,비디오,블로그 등이있다

소셜 미디어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사람들이 서로의 의견과
생각을 나누기위해 활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라고 할수있다,
에를들면 블로그,위키,트위터등 다양한 서비스(또는 플랫폼) 가
 있으며 이 서비스들은 끊임없이 새로 생겨나고 또 사라진다

블로그를 보는 세대
2008년 신문구독율;36,8%(10년전,70%)
2009인터넷이용율;77,8%
사람들은 이제 일상적으로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 들어가
 클릭한번으로 앉은 자리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다
2008년 블로그를 정보검색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하는 층;51,3%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에서 블로그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원래 블로그blog는 웹web+로그lig 의 약자로 웹(인터넷)
상에서 기록을 남기는 도구로 말한다
개개인이 생각나는대로 느끼는 대로 경험과 생각을 적어
웹(인터넷) 상에서 발행하는 일종의 미디어라고 할수 잇다
좀더 쉽게는 인터넷에 개인 일기장,
또는 개인의 노트가 있다고 보면 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마이크로블로그로 가볍게 시작하는 일상의 대화
SNS중에서도 마이크로블로깅micro-bloging서비스로 분류되는
트위터와 미투데이는 실시간으로 내용을 확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을 널리 확산하는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앗다 마이크로블로그란 140자(트위터),
또는 150자(미투데이)로 축약해 자신의 생각과의견(콘텐츠)을
친구들과 공유할수 있는 서비스로 블로그의
축소판 이라고도 할수 있다
즉,블로그의 중요한 기능인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담아(콘텐츠)"
다른사람들과 나누는 (소통) 기능을 모두 수행하고 있다
기존 블로그와 다른점이라면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140자,150자로 제한해 정보가 마이크로해졌다는 사실이다

국내에서는 트위터http//www.twitter.com 가 2009년 하반기부터
열풍처럼 번졌고 2010년 9월 트위터 이용자는 100만명선 추산

언제 어디서나 PC와 인터넷 가능
스마트폰은 쉽게 말해 휴대전화 기능에 컴퓨터 기능을 합친
똑똑한 전화기라고 할수 있다
휴대전화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깔아 PC에서 사용하던 인터넷과
이메일 파일보기등의 기능을 휴대전화에서
이용할수 있도록 만든것이다

2009년 국내인터넷 이용율;77.6%
(연령별 인터넷이용율 10대와29대99.9%,
30대98.8%,40대84.3%,50대52.3%)

더똑똑해진 모바일 위치정보 서비스
스마트폰은 물론 최근 발매되는 휴대전화에는
기본적으로 위성항법장치(GPS)가 내장돼 있다
위성항법장치란 GPS 칩을 단말기에 내장함으로써
해당 단말기가 있는 위치를 파악할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좀더 쉽게는 자동차 네비게이션을 생각하면 됨)

세계인의 종합방송국,유튜브 즐기기
원더걸스의 해외진출이 그들의 "노바디" 뮤직비디오가
유튜브you tube 를 통해 해외에 알려지면서임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대단한 매체 유튜브http;//youtube.com는 개인(또는기업)이
자신의 동영상을 올리고 동영상에 테그를 달아 친구들과
공유할수 있도록  하는 간단한 서비스로 출발햇다
2005년 시작된 유튜브 서비스가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전세계인이 함께보는 방송국으로 폭발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이같은 발전에는 휴대전화나
디지털 카메라 등으로 손쉽게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ucc동영상이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자리잡게된
 변화의 물결 덕텍도 있지만 유튜브가 제공하는
 소통의 힘도 큰몴을 차지한다
꼭pc 앞이 아니더라도 시간날때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재생하여 골프레슨/기타연주법등을 배울수있다

기업및 공공기관/소셜미디어로 대중과 소통하다
블로그,트위터,미투데이와 같은 서비스는
 더이상 개인들만 이용하는 공간이 아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례도 점점
늘고 있으며 특히 트위터에는 이미 많은 기업이 계정을 개설해
공식 커무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고 잇다
2010,9월말현재 국내 폐이스북 사용자가 약150만명이라는
 통계가 나오면서 폐이스북 활용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기관)들은 신문 방송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잠재고객) 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왔다
그런데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고 인터넷 기반의
소셜 미디어들이 급성장하면서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전략에도
새로운 미디어를 어떻게 결합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한 것이다,

본 내용을 좀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소셜 네트워크 확산의 기술"(이지선지음)
을 참고 하십시요,



<SNS소셜 네트워크서비스 관련 /기사내용>

사례1//대학생 동아리 "소셜커머스로 기부합니다"
(박리다매 전자상거래)

소셜 커머스
트위터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인터넷
홈폐이지를 활용해 물건을 파는 일종의 전자상거래다,
메세지를 퍼뜨려 일정한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이면
 50%가량 싼값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형태다,
판매자는 짧은 시간에 박리다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부산지역 대학생들이 소셜 커머스를 통해 공익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상품판매로 얻은 수입금 전액은 저소득층과 미혼모를 위해 기부가 됩니다,부산지역 대학생연합회 학생들이 트위터(미니블로그) 사용자들에게 리트윗(메세지를 재 전송해 입소문 냄) 으로 퍼뜨리는 이색트위터 메세지다 학생들은 상업적인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에 공익요소를 입혀 공익적 소셜 커머스를 탄생시켰다,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곳에 소셜커머스 판매수익금을 기부하겠다는 뜻이다 판매수익은 제휴한 판매업체에서받은 15%의 수수료로 마련한다
트위터와 홈폐이지를 통해 유기견,미혼모,저소득층을 위한
소셜커머스를 진행하고있다
*박리다매(薄利多賣);상품의 이익을 적게보고 많이 팔아 이윤을 올리는일
.....2011,1,19 조선일보 A11면"사람과 이야기"참조.....


사례2//SNS통해 자책글 남겨
(멍든 유소년 축구위해 한 게 없어)

차범근 전 수원감독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박지성의 대표팀 은퇴를 두고 절절한 자책의 글을 남겼다
차 감독은 지난 호주와 일본의 2011 아시안컵 결승전후
올린글에서
축구계 선배로서 박지성의 대표팀
은퇴에 대한 소희와
한국유소년축구의 힘든현실,
이에 침묵했던 자신에 대한 반성을 담았다

,,,스포츠신문2011,2,4(뉴스&이슈),,,


사례3// 허핑턴포스트
3,000명의 파워블로거 활용
강력한 1인 미디어창조
2005년 무명작가였던 애니아나허핑턴이 자신의 블로그에
부시대통령을 비난하는 글 하나를 올린다
시작은 미약햇지만 허핑턴의 블로그는
지금 허핑턴포스트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미디어로 자리 잡았다
2010,6월 한달에만 2,430만 명의접속자를 기록
뉴스 사이트 순위에 가뿐히 20위에 올랐다
워싱턴포스트,월스트리트저널,AP보다 높은 순위다 
어떻게 개인블로그가 이렇게 성장할수 있었을까?
우선 정치적으로 첨예하게 대립되는 이슈를 다뤘다
동시에 스포츠,연애,경제등 국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슈들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장 을 마련햇다
블로그 기반이지만 뉴스 사이트와 동일하게 기자를 고용하고
취재하고 편집을 한다 기자는 1인 미디어라고 불리는 파워블로거
 집단을 활용했다 상근 직원은 50여명에 불과하지만
 3,000여명의 블로거 기자가 비지니스,스포츠,앤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글을 올리고 잇다
최근에는 뉴스위크등기존의 신문매체에 있던 기자들이
허핑턴 포스트로 옮겨와 글을 쓰기도 한다
허핑턴 포스트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 페이스북에 주목한다
 2009년8월 허핑턴 포스트 소셜뉴스라는 페이스북 연결서비스를
 시작했다
허핑턴 포스트의 독자는 자신이 본 뉴스를
손쉽게 페이스북으로 옮길수 있게 됐다 옮겨진 기사링크
해당페이스북을 방문한 지인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된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친구가 추천한 기사나 글을 신뢰한다
그들은 자연스럽게 허핑턴 포스트를 다시방문한다
등등 이하생략,,,,,,
...조선일보 토,일섹션 Weekly BIZ 제28025호(2011,2,5)...
**참고;링크 link,연결고리**


머독의 세번째 승부수... 태블릿PC신문창간
종이없이 아이패드로만 유료 구독하는
더 데일리 美서 첫 선

인쇄된 종이없이 태블릿 PC 에서 신문처럼 편집된 형태로
구독할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일간지가 미국에서 창간됐다
미디어 황제로 불리는 루퍼트머독 뉴스코프레이션 (이하 뉴스코프)
회장은 미국뉴욕에서 아이패드(ipad)전용 온라인 신문인
더 데일리 (The Daily)창간 행사를 가졌다


세계 최초의 태블릿 PC용 유료신문인 더 데일리 창간은
온라인 뉴스 유료화의 시험대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머독의 야심찬 승부수는 더 데일리 출범 하루만에
공짜뉴스의 반격에 흔들리고 있다 더데일리 인덱스트 라는
사이트가 생겨나 아이패드에서만 볼수있는 더데일리 기사를
공짜로 볼수있게 공개한 것이다 머독과 더 데일리가
이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온라인 뉴스 유료화 안착여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머독의 세번째 도전
더 데일리는 매일 100폐이지 분량의 기사를
마치 종이신문을 보듯 편집한 형태로 무선인터넷등을 통해
아이패드 독자에게 배달한다 150여명의 기자가 더 데일리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이신문을 구독하려면 더 데일리 어플(응용프로그렘) 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국내아이패드 사용자는 미국의 아이튠스 계정을 갖고 있어야
다운로드 받을수 있다 구독료는 일주일에 99센트 미국 가판대에서 파는
일간지 1부의가격에 불과하다

종이신문의 재료비(잉크,종이등) 와 배달비가 들지 않기 때문이다
더 데일리 창간은 머독의 세번째 도전이라 할수 있다
여러 언론 매체를 인수하며 오프라인 언론 영역을 확장한것이 첫번째라면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더 타임스등 기좀 매체의 온라인 뉴스를
유료화 한것이 두번째 도전이라 할수 있다

여기에 종이없이 순수 온라인 신문을 유료로 창간하는 승부수를
다시 던진 것이다 이번 도전이 성공할 경우 전세계 1만2000여개의
일간지(무가지제외) 가 매일 5억1600만부씩 종이신문을 발행하는
뉴스시장의 일대변혁이 뒤따를 전망이다

머독도 이날 창간식에서 더 데일리는 디지탈 시대에 어떻게 스토리를
만들고 소비할지에 대한 모델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생략
...

...조선일보 투데이 2011,2,6기사 중에서...


효성그룹,소셜커머스 시장진출
"소셜비" 서비스시작
효성그룹계열 갤럭시아 커뮤니케이션즈는 7일부터
 소셜커머스서비스"소셜비"(socialbee.co.kr)를 시작한다
대기업이 직접 소셜커머스 사업에 나선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갤럭시아컴즈는 전자결제,상품권거래 무선인터넷
솔루션등의 사업을 벌이고 있다

국내소셜커머스시장은 올해5000억원규모로 커질것으로
추정되는 등 성장가능성이 매우크다고 진출배경을 설명했다

소셜커머스는 지역서비스사업자와 소비자,거래를 중개하는
사업자 삼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갈수있는 비즈니스다
지역서비스 사업자는 업소를 홍보하는 채널로 활용할수있고
소비자는 매력있는 서비스를 50%이상할인된 요금에 이용할수있다 다수의 바잉파워(buying power) 를 활용한다는 점에서는
인터넷 공동구매와 비슷하지만 공산품이 아니라
지역서비스 상품만 취급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한국경제2011,2,7...


트위트 등 이용 공동구매
파격할인품만
찾아다녀

=물가폭등에 반값족 등장
요즘 주부들은 대형마트 대신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 장을 본다
소셜커머스는 인터넷 홈 폐이지를 통해 일정한 수 이상 구매자가 모이면
50%이상 가량 싼 값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트위트(미니블로그)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터넷 친구찾기)
로 지인들 사이에 소문을 퍼뜨려 구매자를 모은다
치솟는 물가에 어느정도 싼값에 만족하지 못하고 반값 제품만 찾아다니는
반값족이 등장했다 반값족은 주부부터 창업준비생까지 다양하다
대형 마트들도 하리티케(이마트) 헬로디시(롯데슈퍼)같은
소셜 커머스사이트를 만들거나 제조업체와 제휴해 가격동결 상품이라는
이름으로 특정상품을 반값에 팔고있다
.....조선일보2011,2,12.....
*소셜커머스 시장2010년:600억원/2011년:5,000억수준으로 커질전망

정리중입니다



,,,,,en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