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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 Fish ! 날다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생존의 길"을 묻다

미래는 리더가 행동하는 만큼 열린다

1, 힘 가능성 비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라는 말은 우선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생은 살만한 가치가 있다" 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으로써 세계적인 명성을 얻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는 시장과 고객이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따라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어시장" 이 무엇을 의미하고 지향하는지를 끊임없이 재규정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비젼 선언해라
우리는 "유명=성공" 을 1차 목표로 설정했지만 흔히 알려진 성공에 대한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싶지 는 않았다 우리는 우리의 일터에 그리고 우리에게 맞는 성공의 개념을 만들어 나갔다 그 일환으로 모든 직원이 모여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을 열었다 그러자 각자 생각한 기발한 아이디어와 재미있는 말들이 쏟아졌다

우리는 목적과 비전의 힘을 믿는다.목적과 비전은 어려운 상황에서 돌파구를 만들어준다.우리는 돈을 버는 것에 집착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비전을 추구한다.비전은 돈보다 더 귀한 가치를 지닌다."세계적인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이란 비전을 추구하면 다른 문제들은 저절로 풀리게 마련이다.

비전 실현을 위한 가지 맹세
CEO맹세
1.우리 가계를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세계적인
명성에 걸맞는 삶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2.직원들이 서로에게. 고객에게. 그리고 공동체에게. 세계적
 명성에 걸맞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변화시킨다

3.직원들을 임파워먼트(empowerment) 했을 때 그들
스스로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보여준다
(처음에 나는 이것을 소규모 사업체의 CEO에게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대기업의 중역들과 다양한 단체 및 공동체를 운영하는
리더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ceo든 직원이든 이처럼 꿈을 이루기 위한 맹세-혹은 마음가짐-
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늘 맹세를 마음속에 새기고 되돌아보면
더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적대적인 일터를 바꾸는 방법

직원들은 가계의 주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점을
개선해 더 좋은 분위기에서 일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우리는
CEO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이후로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하면서 차츰 모든 것을 고쳐나갔다 ."마음속의 불평과 불만"
을 없애고 그 자리에 비전을 심고 실천해 나간 것이다 이후 우리는
시장에서 가장 잘 나가는 생선가계가 되었다.

2, 헌신 몰입 협력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똑똑하고 유능한 직원을 찾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지만 우리는  좀 다르다 .변화에 대한 의지와 능력을 지닌 사람을 찾으려고 노력한다.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주변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개인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의지이다". 우리는 신입직원에게 우리의 비전을 설명하고 강요하기보다 자연스럽게 비전 분위기에 접해 스스로 비전을 찾도록 한다.


비전 헌신하라
당신이 세계적인 명성의 차이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없다면 우리 일터는 당신을 위한 곳이 아니다 나는 월급만을 위해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일하는 사람을 원치 않는다

직원마음사로잡는 강력 원칙
신입 직원들이 다른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현실 속으로
들어갈수 있도록 이렇게 제안한다

◑여러분은 우리와 함께 일하면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공헌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우리와 강력한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큰 성공을 달성할수 있습니다

◑생선을 던지고 팔면서 그 모든 것을 이룰수 있습니다

듣기하기:팀워크를 위한 새로운 책임
누군가 이야기를 하면 끝까지 다 들으세요.그것이 터무니없고 허무맹랑하고 실현가능성이 없어도 끝까지 들어 주세요 그리고 3초동안 그 이야기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고객이 화를 내거나 따지더라도 똑같이 반응하지 않고  방어적인 모습을
취하지 않을때  처음 느꼈던 분노가 사라진다는 사실"


"상대의 말을 더 많이 경청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내 자신을 억제해 상황을
 나쁘게 만들지 않을때 상대방도 빨리 진정한다"


자신을 피해자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만 옳다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표현방식에 책임 지도록 만드는 일은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었다

우리가 요구하는 변화를 선택한 직원들만  최후까지 남게 되었다
세계적인 명성을 위해 헌신을 실천하는 직원만이
우리 가족이 될수 있었다

3,성공에 이르는 과정 집중하기
"되기"는 추상적인 개념이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다 되기는 특정순간에 우리가 지향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행동이다 가령 고객과 얘기를 나누거나 사업적인 결정을 내릴때 우리의 목적이 "다른 사람의 욕구에
관심갖기 "라면 우리의 되기는 친절한 행동이다

 그러나 친절하게 행동하더라도 오로지 사업적 이익만이 전부라면
 "진정한 되기"가 되지 못한다


지속적인 반성 자기성찰
나는 하루에도 수백번씩 이렇게 자문한다 나는 지금 어떤 사람이
 되고있나?
Who am I being right now? 나는 일터에서는 세계적인
명성의 차이를 만들고. 집에서는 최고의 남편과 아버지가 "되기" 로
결심했다. 나는 지금 그런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목적을 다시 상기하면서 그런 사람이 될수 있다고 마음을 다잡는다 .나는 세계적인 명성의 차이를 만들겠다는 나의 목적을 어떻게
이룰것인지 계획하는 대신 나의 목적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게 헌신적으로 몰입 하겠다는 다짐을 재확인한다.

◑ 일단 강력한 선언을 천명하면 더 많은 도전과 헌신의 기회를 결험할 수 있다
 
아무것 바라지 않는 따뜻한 관심
우리 직원은 매상을 위해서가 아닌 차이를 만들기 위해 고객을 친근감있게 대한다 그는 특별한 판매기법이나 전략을 사용하지 않았다 단지 관심 이라는 서비스 자체가 "되고" 있었으며 그와같은 의도가 긍정적 차이를 창출했다

내 삶 주인으로 살아가라
"되기"와 하기"는 계획과 전략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목적을 규정하고
그 목적에 맞도록  실천하는 문제이다 고객의 삶에 헌신하기 위한 사람으로
일할 때 우리는 바로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는 일터 밖의 가정.
 공동체에서도 적용되는 성공의 원칙이다.


4, 서로에게이 되는 대화 선택하기
우리는 누구나 밖으로 표현하지 않는 내면의 대화를 한다 이 대화가 부정적일 때 개인의 숨어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다 직원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대화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비방이다 상호 비방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비난을 하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상처를 입는다 비방을 할 시간에 상대의 좋은점을 찾아 칭찬을 하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라

대화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나의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어야해
우리는 멋진 팀이야
이제부터는 모든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야"
라고 대화를 바꾸어야한다
◑다른 직원의 훌륭함을 인정하려 애쓸 때 모든 사람이 유기적으로
 어울릴 수 있으며
조직에 시너지 효과가 생겨난다

부정적인 소문을 없애라
세계적인 명성을 갖춘 조직 내에는 소문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부정적인 소문은 파괴적인 힘을 갖기 때문에 애초부터 그 싹을 자른다 소문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나쁜 환경이 만들어지고 우수한 능력을 가진 직원의 잠재력을 제한한다 누구나 소문의 위험성을 알고 있지만 인간이기 때문에 때로는 소문을 듣거나 전달하게 된다

가능성 제한하는 대화를 버리라
당신의 대화는 어떤 모습인가? 당신의 소중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능성을 제한하는 대화. 수동적이고 제한적인 대화를 지금 당장 중단해야한다 그래야만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힘을 발산할수 있으며 또 성공의 길을 걷고 긍정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깊고 강력한 대화를 통해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수 있었다 그리고 긍정적 적극적인 대화는 가족의 삶에도 행복을 안겨준다


5,경청으로 만들어지는 차이
직원을 사랑하는일에 특별한 비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선 직원들의 말을 경청하면 된다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직접 해결해 줄 필요도 없다 그냥 관심을 갖고 직원들의 말에 귀를 귀울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한 경청은 고객의 칭찬이라는 결과로 나타난다 모든 순간마다 관심을 갖고 고객의 말에 귀를 귀울이면 매출의
상승과 함께 이미지의 상승도 이룰 수 있다


직원 경청하라
일상에서 언제나 차이를 만드는 힘을 인식하고 살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면 기회와 가능성이 열린다


직원을 사랑하는 일에 특별한 비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선 직원의 말을 경청하면 된다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직접 해결해줄 필요도 없다 그냥 관심을 갖고 직원들의 말에 귀를 귀울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꿈의 일터를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비전은 경영자 한 사람이 선언하고 탑다운 방식이나 일방향적으로
끌고 가서는 실현되기 어렵다 전 임직원이 회사의 비전달성
과정이야말로 곧 내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아가는 소중한
과정 이라고 인식해야한다


★주인정신과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의 삶은 언제나 축제의
장소이며 일터는 내가 궁극적으로 되고싶은 꿈을 이루는
 터전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에게 직업은 어쩔수 없이 할수밖에 없는
직무(job)도 아니고 경제적 이익이나 무엇인가를 달성하기위한
수단도 아니다 이들이 생각하는 일은 바로
소명(calling)으로서의 직업이다

★소명으로 자신의 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언제나 일터로 소풍을 간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 일터는 언제나 즐거움과 재미가
있고 자신이 되고싶은 꿈이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최고는 항상 최고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지 최고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니다 최고는 끊임없이 최고가 되기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최고는 탄생하고 최고의 명성이 유지된다

최고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면서도 늘 부족함과 아쉬움을 느낀다
진정한 최고는 겸손하다 최고는 언제나 초보자의 마음 겸손한
마음으로 살아간다 자신이 최고라고 인정하고 안주할때 바로
그 지점이 안락사로 가는 지름길임을 잘 안다 최고는 남보다
잘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전보다 잘하려고 노력한다 경쟁은 남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과의 경쟁이다 크고 위대한 경쟁일수록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과의 경쟁이다


■단계별 커뮤니케이션■
1단계; 리더와 구성원이 같은 꿈을 지향한다
꿈의 목적지로 향하는 여정에는 꺼지지 않는 등대가 있다 !
2단계;헌신적 몰입과 협력하는팀
성공으로 가는 쌍두마차에는 언제나 헌신적으로 몰입하는 팀이 있다 !
3단계;귀 기울여 들어주고 강점을 믿어주면
경이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

4단계;되기being 와 하기doing
되고 싶은 존재가 하고싶은 행동보다 앞선다 !
5단계; 주인정신과 긍정적인 삶
세상은 걱정하는 손님보다 긍정하는 주인이 움직인다 !
6단계; 변화 추진의 주체.리더
최고의 리더는 최악에 강하다 !
7단계;질적인 차이를 만드는 코칭
코칭을 주고받는 사이가 차이를 만든다 !

<참고사항>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세계적 명성의 차이(world famous difference)/
임파워먼트(empowerment)/ 굿윌 게임스(Goodwill Games);1980년대에 CNN
창시자 테드 터너가 냉전종식을 모토로 조직한 국제 스포츠경기/
스파이크 리(Spike Lee);유명한 영화 제작자/노드스트롬(Nordstrom);미국의 유통전문업체/ 차트하우스러닝(Charthouse Learming);기업의직원교육용 비디오를
제작하는 미국회사/물고기(Fish)/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잡지사/
수습(invitation)/사규집(기업요람.정책설명서)/헌신(commitment)/
펄떡이는 물고기처럼(Fish A Remarkable Way to Boost Morale and Improue Results)행운의 바퀴(Wbeel of Fortune)/ 존재(being)/ 그냥해봐(just do it) /
그냥돼봐(just be it)/ 하기(doing) /되기(be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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