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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개 점원에서 동양 최고의 거상이 된
                   林尙沃이 펼치는 人間의 길,商業의 길



                          ■  天下 第一商 (천하 제일상)  ■

     林尙沃은 아비로 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이 이야기를 들어 왔었다
     장사란 이익을 남기기 보다 사람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야 말로 장사로 얻을수 있는 최고의 이윤이며 따라서 
     신용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자산인 것이다(商卽人)
     장사는 곧 사람이며사람이 곧 장사라는 상도에 있어서의 제1조는
     임상옥이 평생을 통해 지켜나간 금과옥조였던 것이다 그는 자신이
     문상으로독립할수 있는 종자돈뿐 아니라 공금을 횡령해서 까지
     가진 돈을 모두 털어 한 여인의 생명을 구해내었다
     그는 옳은일(義)을 위해서 자신의 이익(利)을 모두 버린 것이다
     결국 어떤 형태의 옳은 일 은 크건 작건 그냥 사라지는 법이 없이
     반드시 좋은 열매를 맺게 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한 진리다

                            ■  暴風前夜 (폭풍전야) 

     중국 상인 중에 전설적인 인물 하심은(何心隱)이란 사람이 있었다
     이사람에게 어떤 상인이 찾아가 돈을 버는 비결을 물었다 그때
     하심은은 첫번째로 6자 비결을 써 주었는데 그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푼에 사서 한 푼에 팔아라 (買一分 賣一分) /살買,팔賣
     다시 상인이 하심은 에게 물어 말하였다
    "돈을 버는 방법이 더 있습니 까"
     그러자 하심은은 다시 비결을 써 주었는데 이번에는 4자였다
    "한꺼번에 사서 낮게로 팔아라"(?買零賣)/떨어질零  
     두가지의 비결을 전해들은 그 상인이 다시 하심은 에게 청하여
     물었다  돈을 버는 세번째의 방법이 무엇 입니까 이에 하심은 은
     단숨에 말하였다 "열자면 충분하다 그이상은 없다"


                             ■  相思別曲 (상사별곡) 

    추사 김정희는 다시 임상옥에게 말을 이었다, 때문에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솥의 세발을 인간이 가진 세가지 욕망으로 흔히
    비유하며 말하곤 하엿습니다, 인간에게는 세 가지의 욕망이 있다,
    그 하나는 명예욕이요, 다른 하나는 지위욕
    나머지 하나는 재물욕이라 하였다, 이 세가지 욕망을 인간이면
    누구나 갖고 있는  삼욕(三欲)이라고 말한다,
    자고로 중국의 도가 에서는 인간의 욕망을 명예,지위,재물
    이렇게 삼욕 으로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는 마치 솥의 세발과
    같은 것입니다그러나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재물을 가진
    사람은 명예뿐 아니라,권세까지 누리려 합니다,
    권세를 가진 사람은 명예뿐 아니라, 재물까지 가지려 합니다,
    이것은 분명 하늘의 뜻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 계영배의 비밀(경계할戒,찰盈,잔盃) 

  그때였다, 세벽 예불을 알리는 범종소리가 느닷없이 정적을
  깨뜨리면서 울려퍼지기 시작 하였다, 임상옥은 일천배를 마치고
  그대로 바닥에 쓰러져 엎드린 채로 그 종소리를 귀 귀울여 듣고
  있었다, 임상옥은 그 세벽 종소리를 들으며 현자는 모든 것에서
  배우는 사람이며,강자는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며,
  부자는 자기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임을 깨달았던 것이다,그러므로
  석숭 스님이 전에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전무후무한 거부가 되리라고
  예견 하엿던 것은 임상옥이 앞으로 그러한 거부가 되리라고 예언한
  것이 아니라, 욕망의 유연함을 깨닫고 그 욕망의 절제를 통해 스스로
  만족하는 자족이야말로 하늘아래 최고의 거부로 나아가는 상도(商道)
  임을 예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戒盈盃 ; 가득 채움을 경계 하는잔
         

 ♣노자(도덕경) 
적당히 채워라.
어떤 그릇에 물을 채우려 할때 지나치게 채우고자 하면 곧 넘치고 말것이다,
또한 칼을 쓸수 있을 만큼 날카로우면 되는 것이지 예리하게 갈고자 하면
날은 지나치게 서서 쉽게 부러지고 만다.금은 보화를 지나치게 가진자는  
남시기를 사게되며. 또한 부귀해져서 지나치게 교만해지면 상황이
어지러워져서 결국 이 모두를 탕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적당히 성공한 뒤에는 그곳에 영원히 머물러  있으려고 노력해서는 아니되며 적당히 때를 보아서
물러남이  바로 하늘의 도리인 것이다, 하늘은 만물을 낳되 소유하지  않으며
또한 무리하지도 않고 공을 이루어도 관여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천도, 즉 자연의 도리인 것이다,

                                ■  商業之都(상업지도)
   자신이 마시던 술잔을 비우고 그 빈잔에 술을 따라 권하면서
   임상옥은 말을 이었다, 일찍이 부처님은 <육방예경/六方禮經>이란
   경전에서 재물을 없애는 여섯가지 일에 대해서 말씀 하셨소,
   나는 평생동안 상인으로 살아 오면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이 여섯가지의 경계를 항상 마음 속으로 새기며 벗어나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소, "그것이 무엇이나이까"박종일이 물어 말하였다,그러자
   임상옥은 대답 하였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재산을 없애는
   여섯가지 일은  다음과 같소이다,
                       
첫째는 술에 취하는 일이요, 
                     ↖둘째는 도박을 하는 일이요, 
                     ↖셋째는 방탕하여 여색에 빠지는 일이며. 
                     ↖네째는 풍류에 빠져 악행을 저지르는 일이며,
                     ↖다섯번째는 나쁜 벗과 어울리는 일이며,
                     ↖여섯번째는 게으름에 빠지는 일이오,

   林尙沃은 상인으로서 평생동안 자신이 지켜왔던 계율을 
   비로소 털어놓은 것이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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